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란?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란 무엇일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은 2019년 12월 1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발견되어 2019년 12월 12일 최초 보고된 급성 호흡기 증후군이다.

2020년 1월부터는 중국 국외로도 광범위하게 전파되었으며, 중국내 춘절 연휴를 전후하여 빠른 전염으로 감염자 급증, 우한시 도시 기능 전체가 마비되는 등 심각한 사태로 발전하고 있다.

발병 초기에 보고된 불상의 폐병 증상으로 대중적으로는 '우한 폐렴' 등의 키워드로 불렸으며,

현재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Novel coronavirus(2019-nCoV)라는 표현을 사용 중이다.

미국, 영국 등 외신에서는 주로 Wuhan coronavirus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대한민국 정부에서 잠정적으로 사용하는 질병 명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이다.

이는 2015년부터 낙인 효과를 우려한 WHO에서 병명에 지역 이름을 넣는 것을 피하도록 한 권고에 따른 것이다.

중국에 대한 혐오 감정을 우려하여 정부는 언론에도 우한 폐렴같은 표현보다 중립적인 표현을 사용할 것을 권하고 있다.


예방법은?

마스크를 올바르게 착용하고 흐르는 물에 30초이상 손을 씻는게 중요하다.

눈, 코, 입을 안만지는것도 중요하다.

KF94 (국제규격 N95) 마스크 제대로 착용시 마스크의 표면 부분으로 공기가 새면 안되나

비말 감염이므로 이 정도는 크게 상관은 없다.


마스크 예방 효과는?

의심환자가 착용했을때 효과가 더 클것으로 생각된다.

의심환자가 제대로 착용시, 비말은 확산이 되지 않는다.



다음 글 (치료약이 없어 고령환자에게 매우 취약하다)